2025/03 9

백준 - 16287

핵심 : 중간에서만나기큰 부분을 두가지의 갈래로 잘라 계산한뒤 이 두개의 부류를 비교 계산한다는 의미이다 조금 쉬운 버전으로는 https://www.acmicpc.net/status?problem_id=16287&language_id=1001&from_problem=1&top=91671698이 문제가 있다 하지만 현재 문제가 왜 플레냐? 분류해서 풀면 시간초과가 걸린다 ㅎㅎ. 1. unordered_map으로 분류 미리 2가지로 계산되는 합들을 저장해둔뒤 가능한 배치들을 서로 비교해 본다.-> 원인은 map의 오버헤드라고 생각되는데 제대로 몰라서 질문을 남겨놨다. 고수분들이 해결해 주면 답을 남겨보겠다.-> map의 접근은 일반 배열보다 10배정도는 느리다고 한다 c++ 코드를 접근해서 확인해보면-> 실..

2025/알고리즘 2025.03.27

OpenGL 기초 (1)

삼각형 그리기 부터 시작하여  원 표현, 색상 구현등 실험을 해보았는데 directX보다 사전 준비해야되는 것들이 적어 가볍게 공부하기 좋은거 같다#include #include #include #define Pi 3.14159265358979323846void reshape(int w, int h){ // 기존 행렬 초기화 glLoadIdentity(); // 창의 크기를 뷰포트 영역으로 설정 glViewport(0, 0, w, h); // 월드 좌표계 설정 왼쪽 아래가 0,0 오른쪽 위가 100,100 // 구버전 OpenGL gluOrtho2D(0.0, 50.0, 0.0, 50.0);}void display(void){ glClear(GL_COLOR_BUFFER..

2025/OpenGL 2025.03.23

C++ dll 연결

프로젝트 속성 → C/C++ → 일반 → 추가 포함 디렉터리 (include 폴더 경로 추가) => $(IncludePath)프로젝트 속성 → 링커 → 일반 → 추가 라이브러리 디렉터리 (lib 폴더 경로 추가) => $(LibraryPath)프로젝트 속성 → 링커 → 입력 → 추가 종속성 => 사용할 library이름들 => $(CoreLibraryDependencies);opengl32.lib;freeglut.lib위 설정을 끝낸뒤에 사용할 lib들을 LibraryPath경로에 넣어주고h파일들을 IncludePath에 넣어주고dll파일을 exe파일이 있는공간에 함게 넣어주면 된다

카테고리 없음 2025.03.23

티스토리 반 자동 커밋 - selenium 사용

그냥 자동으로 백준 api마냥 커밋을 발생시키게 하려고 했는데 이게뭐냐 api가 없단다..그럼 반자동으로 커밋을 하는 방법을 찾아보니 파이썬 라이브러리중 selenium이 있다. 허허 파이썬은 역시 간단하다. 사용법은 quote에 원하는 문구를 적고제목쪽에 원하는 제목을 적고자신의 아이디, 비번, 원하는 티스토리 사이트 주소를 넣어주면 끝이다.from selenium import webdriverfrom selenium.webdriver.common.by import Byfrom selenium.webdriver.common.keys import Keysimport time# 설정값 (사용자 맞춤 변경 필요)TISTORY_EMAIL = "wwwwwwwww@naver.com" # Tistory 로그인 이..

2025년 3월까지 회고

24년 1월 ~ 5월즐거우면서도 한편으로 조금더 조금더 목표를 향해 달려보는것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을 가진 달이였다스파르타에서 부트캠프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몇가지 단기 프로젝트 게임개발과 1달 반 동안의 RPG게임을 개발해 보면서 역시 게임개발은 내 적성이다 라는 생각과 동시에 아직 실력이 많이 부족하구나 라는것을 느낄 수 있었던 달이였다. 24년 6 ~ 12월다시 반학기의 휴학을 마친뒤 학교를 다니며 취업준비를 하던 한해였다 정말 이때의 나는 조금 자신감에 차있어서 인턴 기회가 있었음에도 대기업 하나를 경쟁력없는 포트폴리오 하나로 뚫을려고 발버둥 쳤고 운좋게 한군데의 회사를 뚫었지만 내가 그토록 자신있어하던 코딩테스트에서 탈락하게되어 어이가 없었고 현타가왔으며 이 길이 나의 길이 맞는지 다시..

카테고리 없음 2025.03.20

Unity3D - indicator 구현

에셋으로 팔지만 물리지식이 있다면 간단하게 구현 가능하고 좀더 세밀하게 조정하여 에셋에 돈을 지불하는것을 방지할 수 있다 2D에 z축이 추가된 사항뿐이며 UI는 camera의 far을 넘어가게 되면 보이지 않게된다 (나는 이를 고려하지는 않았다) 코드를 바로 보면 이해가 될거다 using TMPro;using UnityEngine;using UnityEngine.UI;public class Waypoint : MonoBehaviour{ [Header("Image Settings")] public Image screenOffImage; public Image screenOnImage; [Header("Transform")] public Transform wayPointTarget..

2025/Unity 2025.03.13

백준 - 1086 박상원

해결 방법이번 문제는 비트마스킹과 **DP(동적 계획법)**을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고려해야 할 두 가지 핵심 개념큰 수의 나머지를 어떻게 구할 것인가?n!이나 되는 경우의 수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할 것인가?1. 큰 수의 나머지 계산큰 수의 나머지를 직접 계산하기 어려울 때는 다음 성질을 활용하면 편리합니다.이 공식을 활용하면 나머지를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2. 경우의 수 계산 (DP + 비트마스킹)n이 최대 15 이하의 작은 값이라면, 비트마스킹과 메모이제이션을 활용하여 중복 계산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미 방문한 부분집합이라면, 해당 지점에 미리 계산된 값을 저장해 두어 빠르게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코드를 작성하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2025/알고리즘 2025.03.08

[Unity] tool 만들기 아코디언 메뉴

전에 script로 구현해 놓았던 아코디언 메뉴를 바로바로 사용하기 편하도록 Editor를 만들어 보았다 " data-og-description="접기/펼치기 토글로 내용이 스르륵 나타났다 사라지는 메뉴, 흔히 '아코디언 메뉴'라고 불리는 UI를 직접 구현해봤습니다.굳이 에셋을 사거나 별도 트윈 시스템을 구현하는 게 귀찮아서, 그냥 간" data-og-host="rimugiri.tistory.com" data-og-source-url="https://rimugiri.tistory.com/entry/Unity-UI-%EC%95%84%EC%BD%94%EB%94%94%EC%96%B8-%EB%A9%94%EB%89%B4-%EB%A7%8C%EB%93%9C%EB%8A%94-%EB%B0%A9%EB%B2%95-%ED%8..

2025/Unity 2025.03.01

[Unity] UI - 아코디언 메뉴 만드는 방법 <펼치고 접기>

접기/펼치기 토글로 내용이 스르륵 나타났다 사라지는 메뉴, 흔히 '아코디언 메뉴'라고 불리는 UI를 직접 구현해봤습니다.굳이 에셋을 사거나 별도 트윈 시스템을 구현하는 게 귀찮아서, 그냥 간단하게 구성했습니다.아래는 제가 실제로 구현한 과정과 팁을 정리한 내용입니다.1. UI 세팅아코디언 메뉴는 다음처럼 3단계로 구성됩니다.Panel    └ Item       ├ Header       └ Content ① PanelPanel은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관리하는 부모 오브젝트입니다.Vertical Layout Group : 아이템들이 세로로 정렬되도록 설정Content Size Fitter : 내용물에 따라 자동으로 크기 조정⚠️ Control Child Size 옵션을 켜서 Content의 높이가 제대로 ..

2025/Unity 2025.03.01